원예특작과학원 ‘한국특용자원식물’ 도감 출간

575종 일반 정보부터 효능까지
식물 특성과 식·의약 소재 특성 한 곳에서 확인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에서 볼 수 있어

정일관 승인 2023.04.07 16:27 의견 0
한국특용자원식물(국립원예특작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이 ‘한국특용자원식물’ 도감을 출간하고 관계기관에 배부했다. 일반인들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의 주요 발간도서 메뉴에서 피디에프(PDF) 파일로 볼 수 있다.

최근 의약품, 기능성식품, 생활용품 등 새로운 산업 원료로 다양하게 쓰이는 천연 소재를 특용 자원 식물로 ‘특용작물’은 가공 과정을 거쳐 각종 산업의 원료 등 특수한 목적으로 재배, 이용되는 작물을 뜻하며 특용 자원 식물은 작물로 많이 재배되지는 않지만, 사람에게 유용하게 쓰이는 식물의 총칭인 ‘자원식물’과 ‘특용’을 함께 붙여 쓴 단어이다.

이번 도감에는 대한민국내에 자생하는 주요 특용 자원 식물 575종의 일반 정보와 약재 이름, 이용 부위, 효능 등을 담았다.

일반인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특용 자원 식물을 학술적 분류체계로 구분하지 않고 식물 이름에 따라 ‘가나다’ 순으로 정리해 배열했다. 또한, 사진 전문가들이 10여 년 동안 촬영한 식물 전체 모습부터 잎·꽃·뿌리 등 부위별 사진까지 실어 활용범위를 넓혔다.

특히 기존의 식물도감과 한약재 도감의 장점을 합쳐 식물과 식·의약 소재의 특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한것이 특징으로 한의사와 식물분류학자 등 각 분야 전문가의 감수를 거쳐 약재 이름 옆에 ‘대한민국약전(KP)’,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KHP)’, ‘식품공전(F)’에 등재 여부를 표시해 생약이나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료인지를 알 수 있게 했다.

도감에 실린 특용 자원 식물 중 일부는 충북 음성군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인삼특작부 부설 국립약용식물원(충북 음성군 비산로 92, 043-871-5530, 평일 09:00~18:00 운영)에서 직접 볼 수 있다

으름덩굴 설명

다만 이용부위와 효능, 약효등만 나와있어 이의 활용은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을것으로 보이며 성분과 약성등에 대한 설명도 부족해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사진과 함께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진다.

저작권자 ⓒ 미래세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