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식물, 치유농업 교육프로그램 예시

몰입인지학습법을 적용한
생명의 순환, 환경보호, 자원, 식물, 농업, 역사….

정일관 승인 2023.02.18 21:29 | 최종 수정 2023.02.19 16:13 의견 0
치유밥상 / 충북 음성 큰산울엄마

치유식물, 치유농업 교육프로그램이란?

◆ 음식의 재료가 되는 농산물과 식물이 어떻게 재배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생명의 순환, 환경보호, 자원절약, 식물재배에 대한 이해, 농업의 경제적 역할, 역사와 사회에서의 농업의 중요성 등을 몰입인지학습법을 적용한 교육과정

◆ 식물재배의 메커니즘과 이를 통한 자연환경의 변화 - 경제변화 - 사회변화 등 인간의 삶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식물재배로 시작되는 농업이 사회, 문화, 경제에 미치는 개념을 이해하고 사고의 폭을 넓히는 교육으로 식물과 농산물 재배의 기본에 대해 배우면서 생존스킬의 습득을 통해 자신감과 자립심을 키울 수 있다.

음식물쓰레기를 퇴비로(자원의 순환, 식물의 영양)

◇ 음식물쓰레기 문제의 심각성 관련 기사와 현재 방식의 문제점에 대해서 고민, 토론

◇ 음식물쓰레기 퇴비기 만들기 (미생물 식, 지렁이 키우기, 혼합형)

준비물 (스티로폼 박스, 안 쓰는 김치통, 반찬통을 비롯한 큰 통)

◇ 방식과 주의할 점 (수분 제거, em 액 활용)

다육이 화분

키우고 싶은 작물 정하기(치유식물, 치유농업의 기본)

교육 프로그램의 스케쥴에 따라 계절과 기후 및 재배 형태와 방식에 맞고 교육의 목적과 목표에 맞는 작물의 선택의 선택을 위해서 다육식물, 화훼, 서류, 곡류 등의 리스트를 만들어서 공유하고 해당 작물에 대한 설명과 키우는 조건등을 정리

씨앗으로 심을 경우 발아 기간과 조건 등을 고려해야 하며 해당 온도등을 보고 과정에 맞는 작물을 추천할 수 있어야 한다.

다만 이의 선택을 돕기 위해 해당 각 작물별 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진행해야 하고 이를 통해 관심유발과 자신에게 적합한 식물을 고를 수 있도록 관심형, 무관심형, 이야기형, 놀이형등 다양한 성격에 맞는 식물과 작물을 추천

반려식물은 반려동물과는 다르게 즉각적인 피드백이 없기 때문에 해당 형태의 아이들에게 어울리는 소통방식도 제안

재활용 화분, 화단의 조성(친환경, 치유식물, 치유농업)

적정 재활용 제품의 구분과 변형을 통해 pp pet ps등의 플라스틱과 합성수지의 특성과 기본적 특성과 물성, 제조방식, 친환경 구조체 등에 대한 설명

지하자원이 아닌 생산되는 자원을 사용하는 형태로의 전환과 각 재활용품의 재활용구조와 가장 좋은 재활용은 그 모양 그대로 오래도록 사용하는 것임을 교육 또한 이것이 경제위기와 맞닿아서 가정경제와 사회적경제에도 얼마나 이로운지에 대한 설명

화분 화단 치유 식물 집을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서 꾸미기, 이름 써주기

심기, 식재(치유식물, 반려식물, 치유농업. 공동체학습)

한 명씩 주인공이 되어 자신의 반려식물 이름과 식물의 종류 등을 짧게 설명하면서 심는 형태로 공동체 의식과 공동 학습을 통한 사회활동 학습

나이대에 따라 한 명이 2가지 이상의 작물을 재배하는 것을 추천하며 (하나는 씨앗 하나는 묘 혹은 분재), (고추, 감자), (꽃, 가지)등 식물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 다양하게 배울 수 있는 교육 방식

중간관리(치유식물, 반려식물, 치유농업. 공동체학습)

△ 고추의 순 꺾기, 감자 북 주기, 영양제 주기, 병충해관리등 생육 과정에 대한 설명과 이해

△ 식물의 적정생육 과정과 생애주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가 생겼을때 해결방법에 대한 교육(식물병원, 식물의사연계)

△ 재배환경의 다양성, 수경재배, 조명의 역할, 식물공장 등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전달하여 도시농업과의 연계

학습적 효과

현 교육체계의 단위 학습(학습 단위)개념으로는 각 산업의 유기적 영향(경제, 환경,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불가능하고 이의 연관성에 대한 부분 특히 농업과 식물이라는 1차 산업의 구조적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불가능

이에 따라 환경위기, 농업 위기에 대한 개념이 없어 식물과 농업 위기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측되는 바 치유식물, 치유농업에 대한 몰입인지 학습을 통해 식물과 농업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가치관을 가질 수 있으며 농업, 식물등의 기초지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연관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음

해당교육과정은 인터넷언론 '미래세대'와 치유산업협회 준비위원회, (주)알음, 몰인인지학습연구회(LCFS)가 공동 제작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일반적인 교육과 체험학습이 환경, 식물, 치유농업등 1~3개의 교육목적을 지향하는 것과는 다르게 치유식물과 치유농업을 중심으로 경제, 사회, 문화, 역사교육을 비롯한 '지식'과 공동학습, 인성, 배려등 무형적 인류가치를 담은 '지혜', 지구환경및 자원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이성적으로 고민하고 실질적 1차 산업의 생산활동을 통한 '생존능력'을 키우는 복합적으로 사고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교육방법입니다.

교육과정에 대한 참여와 문의는 master@saengjon.kr 로 보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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