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을 바꾸는 후다 카탄

TIME 100 임팩트 어워드 수상
모공이 없는 메이크업, 필터, 편집으로 편견 조장에 반대

정일관 승인 2022.03.30 19:51 의견 0
후다 카탄 (Huda Kattan 1983) / wikipedia


후다 카탄 (Huda Kattan 1983)은 이라크계 미국인으로 미국의 오클라호마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자랐으며 백인들이 많은 환경으로 인하여 짙은 화장을 하며 '하이디'라는 이름으로 불리길 바랬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미시간 대학교 디어본 센터에서 금융을 전공하고 2007년에는 컨설팅 회사에서 재무업무를 시작하면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으며 두바이로 이주해 일을 하던 중 2009년 죽는 순간까지도 열정적이었던 마이클 잭슨의 죽음에 자극을 받아 "열정적이지 않은 일을 하면서는 세상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도 없고", "내가 세상을 바꾸려 노력하지 않는 한 내가 하는 일이 어떤 의미도 없게 될 것"이라는 생각에 자신의 '화장'에 대한 열정을 깨달았다.

후다는 이후 로스엔젤레스에서 화장을 전문적으로 배우며 자격증을 따고 두바이로 돌아와 화장품 브랜드 레브론(Revlon)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근무했으며 2010년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Huda Beauty"라는 블로그를 운영 메이크업 방법과 팁을 게시하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2013년 시판되는 인조 속눈썹이 마음에 들지 않자 "Huda Beauty"를 창업 인조 속눈썹 사업을 시작해 킴 카다시안이 착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큰 성공을 거뒀다. 이후 아이섀도 팔레트, 리퀴드 립스틱, 립 라이너, 하이라이터 팔레트, 파운데이션, 컨실러, 베이킹파우더 및 리퀴드 아이섀도 우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전문 화장품 회사로 성장했다.

또한 후다는 인스타그램에서 2020년 기준 4,700만 명 팔로워와 유투브 413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인플루언서이자 Forbes 선정 "뷰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인" 중 한 명이며 "Huda Beauty"는 현재 140개 이상의 제품을 통해 세계에서 연간 2억5천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약 12억 달러에 달하는 가치를 지닌 글로벌 화장품 회사로 성장했다.

후다는 뷰티계에 중동계 갈색피부 여성을 위한 영역을 구축하고 아름다움을 위한 화장 정보를 제공하면서 위치를 더 굳건히 했으며 메이크업, 필터, 편집을 통해 모공이 없는 피부를 통한 광고 등이 여성들에게 아름다움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조장하고 불안감을 준다며 캠페인을 시작했다.

그녀는 기업들의 이미지 편집 방법을 공개하고 여성들이 자신의 피부에 대한 아름다움의 기준을 기업이 제시한 모공 없는 깨끗한 백인 피부로 생각되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또한 국경없는 의사회를 비롯하여 다양한 기관과 모금운동에 상당한 금액을 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래세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