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인지학습법 한글 교육 과정에 대한 개요

정일관 승인 2022.11.30 22:31 | 최종 수정 2023.01.05 17:37 의견 0

주의 1 몰입인지학습법은 '미래세대'가 아이들이 학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려고 연구하고 만든 학습법입니다. 과도한 학습과 학습상의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아이들이 학습을 스트레스로 인식하게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아이들의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우선으로 관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주의 2 한글 과정은 한국어로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이라는 표음문자의 특성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적용한 언어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대화(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핵심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감정, 감성을 정리하고 이성적, 합리적으로 의견을 표현하는 데 있어 사람 간의 기본적 예의에 초점을 맞춘 교육방식입니다.

한글 학습 과정

1. 기본인지(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기본인지)

0.8초~1초 사이에 자음과 모음에 대한 시각과 청각 인지 학습으로 표음문자인 한글의 과학적 체계에 관한 인지과정을 반복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는 자음(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과 모음(ㅏㅑㅓㅕㅗㅛㅜㅠㅡㅣ)의 대입부터 시작하여 쌍자음과 잘 사용하지 않는 글자도 표현하여 유아만이 아닌 한글을 익히려는 모든 이들에게 한글의 광범위하고 다양한 표현력과 확장성에 대한 이해를 추구합니다.

빠르고 정확한 발음으로 진행되는 형태로 자음과 모음의 과학적 원리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이후 받침이 들어가는 글자들의 기본인지를 시작합니다.

연구 제작중인 '한글뭉치' 시제품

유튜브 채널의 기본인지 한글을 보다 아이가 관심을 가지고 글자를 읽기 시작할 때 보통인지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2. 보통인지(기초 몰입)

이때부터는 친숙한 단어를 중심으로(엄마, 아빠, 자동차, 캐릭터 이름) 학습이 시작되며 이러한 주변의 사물을 비롯한 최대한 많은 단어를 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주변의 것들에 이름이 있다는 의미를 알려주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이때 접하는 단어와 환경이 성격과 성향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향을 일찍 파악하고 해당 성향에 대한 보완 개념을 심어주는 '한글과 감성', '한글과 이성', '한글과 감정' 등의 교육 방향을 제시받게 됩니다.

글과 말은 성격과 성향을 포함한 인격이 사회적으로 표현되는 도구입니다.

좋게만 말하는 사람, 요구만 잘하는 사람, 너무 이성적으로 말해서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는 사람 등 시대적 유행에 맞춰 이런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부모의 바람은 달라지는 유행에 따라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몰입인지학습법의 한글 교육 과정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예의 있게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과 감성 표현을 상황에 맞게 적절한 단어와 표현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시작으로 결국 말과 글로 스트레스를 주거나 받지 않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감정과 감성을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이를 위해 한글은 언어적 표현 이외에 감정과 감성 이성과 합리적인 다양한 것들을 접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도구로써 사용되는 학문으로 이를 고도화하여 논리, 수능 등 학교 과정에 맞춰 진행되지 않으며 생활과 문화, 철학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다음 단계의 학습으로 넘어갑니다.

3. 응용인지(보통 몰입)

예의와 예절, 철학, 묘사와 표현, 감정과 대립, 이해와 화해 등

국어, 도덕, 윤리, 상식, 정서, 한글 디자인, 회화, 음악에 가사 만들기

저작권자 ⓒ 미래세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