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인지 학습법 기본개요
1. 기본인지
0.8초 ~ 1초 사이에 시각과 청각을 이용한 기본인지 학습
다양한 단어, 표현, 사물에 대한 직관 기억(포토그래픽 메모리)의 단기기억 학습을 반복
2. 보통인지(기초 몰입)
몰입형 카드놀이를 통한 인지 확인 (카드 찾기 놀이, 찾아서 이야기 만들기)
3. 응용인지(보통 몰입)
2가지 이상의 카드를 활용 (연상기억 학습법 문장 만들기, 코드 만들기)
4. 심화인지(본격 몰입)
다양한 카드를 이용한 이야기 만들기, 코드 만들기, 문제해결 기획
5. 연계 몰입(확장 몰입)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에서의 몰입의 한계와 이를 넘어선 고급지식을 통한 확인 과정
지식의 바른 연결선을 구축하여 지식에 대한 순수한 욕구와 성취감
지식을 배우고 탐구하는 과정을 스트레스로 받아들이지 않는 상태 구축
유아기적 특성에 따른 몰입인지학습법
하나. 유아기의 두뇌적 발달 특징 중 자기중심적 사고와 인공론적사고 물활론적 사고로 인하여 세상 만물은 자신을 위해서 존재하고 자신으로 인해 다른 사물들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배려와 양보에 대해 가르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이와 같은 이유로 개별독립수업이 필요합니다.
둘. 유아들은 태양이 유아가 원해서 밝게 빛나고 종이를 자르면 종이가 아플 것 이라고 생각하고 인형에게 밥을 먹이려고 하는 등의 물활론적 사고를 합니다.
이런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적정수준의 기본감정을 넣어 표현하고 기억에 도움이 되게 하는 감정인지 학습법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의 방문교육이 꼭 필요합니다.
셋. 전조작기(유아기)에 있어 감각운동기의 말기의 행동이나 감각을 벗어나 말을 하기 시작하면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집니다.
이때 생명이 없는 것들에 이름을 붙이고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는 물활론적 사고와 결합하면서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이때 접하는 많은 것들이 상징적 사고의 대상이 되는 중요한 순간으로 몰입인지학습법의 기본인지 과정은 직관 기억(포토그래픽 메모리)에서 추상기억으로 전환되는 단계에서 장기기억의 용량을 풍부화 시킵니다.
(학습을 꼭 이해의 과정으로 이해하는 부모님들에게는 생소한 개념일 수 있습니다만 인지를 통한 이해의 과정이며 인지능력의 향상을 통한 이해의 범위와 깊이를 넓히는 과정입니다. )
넷. 위의 과정을 거친 아이들이 소꿉놀이와 카드놀이를 비롯한 다양한 상징화 놀이를 통해 보통인지 과정으로 상상력을 자극하면서 단기기억력을 트레이닝하고 응용인지 과정을 통해 학습이 고도화되는 과정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게 합니다.
* 지식과 학습이 스트레스가 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몰입인지학습법의 가장 중요한 추구 가치입니다.
구체적 조작기(만 7세~만 11세) 이후의 몰입인지학습법
다섯. 이후 심화인지를 통해 문제해결 과정을 연습하고 단기기억력의 트레이닝을 통해 고도화된 학습에 대한 흐름을 습관화 시킵니다.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고 지혜롭게 응용한다.)
여섯. 고도화된 학습에 최적화된 자신만의 흐름(루틴)을 만들어 전문지식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긍정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뇌 환경의 조성과 이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학문적 성취감, 몰입에서 행복을 느끼는 몰입형 인재의 양성을 추구합니다.
일곱. 그림AI, 작곡AI, 글쓰기AI등을 응용하고 활용하며 새로운 기술과 기능을 자신의 목적과 목표에 맞게 활용할 줄 아는 고도화 된 지식을 이해하는 지혜로운 미래인류를 추구합니다.
생명의 궁극적 목적(다음세대의 생존을 위해 지식과 지혜를 남기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어린 미래세대의 입장에서 현재를 바라보고 미래인류의 공익을 위해 지금 정의에 위배된다 하더라도 외면하지 않겠습니다. 인류애, 자원, 환경, 가치관...
미래세대
정일관
jusinsaj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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