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교육의 시작은 농업인안전365

국립농업과학원 운영 작목별 안전교육 사고사례 등 담아
응급처치 가이드 내용과 농업관련 동영상 교육
농업용 보조도구, 편이 장비, 안전도구의 이름과 형태 배울 수 있어

정일관 승인 2022.08.29 15:33 | 최종 수정 2023.03.27 19:18 의견 0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이 운영하는 농업인안전365(http://farmer.rda.go.kr/portal/intro/index.do)을 통해 도시농업, 귀농 등에 관심 있는 국민들이 농업 관련 안전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어 관련 작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업인안전365(http://farmer.rda.go.kr/portal/intro/index.do)
/ 통증부위별 스트레칭 방법 소개


지난 29일부터는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농업인 업무상 손상 조사 자료 등을 바탕으로 농업인에게 주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응급처치 방법을 담은 응급처치 가이드 개정판의 내용과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내용은 신속한 응급처치를 돕기 위해 ∆119 구조요청 신고 요령 ∆심폐소생술, 고온 손상 등에 대한 응급처치 방법 ∆사용자 정보 기록란 ∆119 안심콜 서비스 소개와 가입 방법을 농업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삽화와 그림문자(픽토그램)를 곁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개정판에서는 새로 17종의 안내 동영상을 제작해 큐알(QR) 코드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 중 응급처치 방법 안내 영상에서는 응급처치별로 119 구급 대원이 직접 나와 시연하는 형태로 제공된다.

이 밖에도 농작업에 필요한 편이, 안전 장비의 사진과 설명을 통해 정확한 명칭을 설명하고 있으며 구매 가능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도구와 장비의 이름을 알 수있다


또한 예방 체조 통증 부위별 운동처방을 통해 농작업 이후 아픈 부위에 좋은 스트레칭과 마사지 법 등을 소개하고 있어 관련 통증을 호소하는 초보 농사꾼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각 도구들의 정확한 사용법에 대한 내용과 사용상의 주의사항, 시연방법 등에 대한 정보가 없다는 점과 다양한 스트레칭과 치료법에 대한 정보에 있어 업데이트가 필요한 점등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다.

무엇보다 이를 현실에서 바로바로 적용하고 배울 수 있게 필요한 부분만을 모아 관련 어플리케이션으로 만들어 보급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아울러 가능 하다면 농업관련 스타트업에서 치유농업과 같은 특정 정보를 제공하면서 특화된 서비스로 기획해도 좋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미래세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