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 달 궤도선 다누리 발사성공

연료 가성비 위해 12월에 달 도착 1년간 임무 수행?
5일(금) 8시 8분 발사… 첫 교신 완료 목표 궤도 진입

정일관 승인 2022.08.05 21:50 의견 0
다누리 달 궤도 진입을 위한 과정 / 연료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식


대한민국 최초의 달 궤도선 ‘다누리’가 8월 5일(금) 8시 8분 48초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성공적으로 발사 되고 첫 교신도 순조롭게 진행 달 전이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다누리는 8시 48분 경 고도 약 703km 지점에서 스페이스X社의 팰콘9 발사체로부터 분리되었고, 발사 약 92분 후인 9시 40분경에 지상국과 첫 교신에 성공하였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은 다누리 관제실에서 스페이스X社로부터 받은 발사체 분리정보(분리 속력 및 분리 방향 등)를 분석 다누리가 발사체로부터 정상적으로 분리되어 목표한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확인했다.

아울러 수신된 위성정보를 분석한 결과 다누리의 태양전지판이 전개되어 전력생산을 시작하였으며 탑재컴퓨터를 포함한 장치들 간 통신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장치의 온도도 표준범위 내에 위치하는 등 다누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도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누리는 연료 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태양과 지구 중력이 균형을 이루는 지점을 향해 이동하다가, 9월 2일 경 추력기를 작동하여 방향을 조정할 예정이다.

이후 약 4.5개월의 항행 기간을 거쳐 12월 중순 달에 도착한 후 12월 말까지 달 임무궤도에 진입한 이후 23년 1월부터 달 상공 100km의 원궤도를 돌며 1년 간 본격적인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다누리는 국가우주개발중장기계획에 따라, 2016년부터 개발한 우리나라 최초의 달 궤도선으로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심우주 항행에 필요한 탄도형 달 전이방식(BLT)의 궤도운영능력을 확보하고 대용량 고추력 추진시스템을 국산화하였으며, 심우주 통신에 필수적인 직경 35m의 대형 심우주 통신용 안테나를 구축함으로써 향후 본격적인 우주탐사에 필요한 기반을 갖추게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다누리 달 궤도선 탑재체 설명

또한 다누리에 탑재된 6개중 미항공우주청(NASA) 탑재체(섀도우캠)를 제외한 5개의 과학탑재체는 국내의 연구기관과 학계에서 직접 개발한것으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경희대등이 제작에 직접 참여했다.

저작권자 ⓒ 미래세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