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식품 영양성분 함량 정보 갱신

약 25만 건 식품 정보 ‘국가표준식품성분 DB 10.0’ 업데이트
쌀, 잡곡등 244건 추가 식품 영양 성분 표시에 도움 될 듯
'농식품올바로' 전통발효음식 만드는 법도 배울 수 있어

정일관 승인 2022.05.06 22:33 의견 0


농촌진흥청 산하 국립농업과학원은 지난해 보다 품종별 정보를 강화하고 224점의 식품을 추가해 약 25만 건의 식품 성분 정보가 수록된 ‘국가표준식품성분 데이터베이스(DB) 10.0’을 공개했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자료는 '농식품올바로(koreanfood.rda.go.kr)'에서 PDF와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하여 식품의 영양성분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국가표준식품성분표’는 1970년 초판이 발간된 이후 5년 단위로 개정·발간되고 있으나 2019년 이후에는 DB를 매년 갱신(업데이트)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국가표준식품성분 DB 10.0에는 식품 3,272점, 영양성분 130종 등 약 25만 건의 식품 성분 정보가 수록돼 있으며 올해 쌀, 잡곡, 옥수수 품종별 식품 244건을 새로 추가했다.

국가표준식품성분 DB 10.0은 농식품올바로(koreanfood.rda.go.kr)에서 누구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누리집 첫 화면 공지사항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국가표준식품성분표 제10개정판 책자는 공공누리 2유형*으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으로 출처를 표기하고, 비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농식품올바로(koreanfood.rda.go.kr) / 전통음식 만드는 방법 소개


아울러 농식품올바로 누리집에는 각 한국요리와 음식의 기본이 되는 것들을 배우고 각종 양념과 지방의 전통음식, 향토음식등을 알기쉽게 정리하였으며 누구나 쉽게 공부할 수 있게 자료를 정리해 놓은것이 특징이다.

또한 해당 자료를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시 출처를 표기하고 사용하면 되므로 요리를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배워두고 자료화 하면 요긴할 것으로 파악된다.

저작권자 ⓒ 미래세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