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발사 예정 ‘달 탐사선’ 명칭 10개 결승전 올라

대상고민 미국가서 발사장면 볼래? 300만원 받을래?
공모전에 6만2719건, 누리호의 6배 넘어?
1년 간 달 궤도 돌며 착륙 후보지 탐색등 임무수행

정일관 승인 2022.04.05 11:17 의견 0
달 궤도탐사선 개념도 / 항공연

오는 8월 발사 예정인 대한민국 최초의 달 탐사선 이름 후보가 10개로 압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8월 발사 예정인 달 탐사선(궤도선)의 공식명칭 후보 10건을 선정해 다음 달 초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과기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달 탐사선에 어울리는 이름을 찾기 위해 ‘달 탐사선 명칭공모전’을 진행해 모두 6만 2719건을 접수했으며 이는 2018년 ‘누리호’의 이름을 짓기 위해 추진한 한국형발사체 명칭공모전 응모건수(1만 287건) 대비 6배가 넘는 건수이다.


이후 1차, 2차 심사를 거쳐 다가온, 다누리, 다래온, 다산, 달마루지, 달마주, 달수리, 미리온, 별마루, 최순달 등 10건의 후보를 선정했다. 앞으로 10건의 후보작에 대한 국민 선호도 조사와 전문가 평가, 공개검증 등을 거쳐 최종 명칭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대상으로 선정된 명칭은 달 탐사선의 공식명칭으로 사용되며, 대상작을 제안한 1명에게는 과기정통부장관상과 더불어 달 탐사선의 발사장(미국) 현장 참관 기회 또는 300만원의 상금중 하나를 선택해 수여한다. 그밖에 우수상 2명, 장려상 2명에게도 각각 항우연원장상과 상금을 줄 계획이다.

한편 8월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캐너배럴 공군기지에서 스페이스 X사 Falcon-9에 실려 678kg의 대한민국 궤도선은 4개월 동안 달에게 달려가 이후 1년 간 하루 12회씩 달의 남극과 북극을 지나는 궤도를 돌면서 달탐사를 진행한다.

6개의 탑재체를 중요 임무 '항우연의 고해상도 카메라/한국 달 착륙후보지 탐색', '천문연의 광시야편광카메라/달 표면입자 분석', '경희대의 자기장측정기/달의 생성원인 연구', '지자연의 감마선분광기/달 표면의 자원 유무 탐사', 'EIRI의 우주인터넷/심우주탐사용 우주인터넷 시험', 'NASA의 ShadowCam/미국의 달 남극 유인착륙(아르테미스 미션) 후보지 검색'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후보에 오른 명칭과 의미는 아래와 같다.

다가온
ㅇ‘달’과 ‘가온’의 합성어로, 달이 국민에게 새롭게 ‘다가올 것’이란 의미
ㅇ우리에게 다가오는 멋진 미래를 열어줄 달 탐사선을 의미
다누리
ㅇ‘달’과 누리다의 ‘누리’가 더해진 이름
ㅇ달을 남김없이 모두, 많이 누리고 오길 바라는 마음
다래온
ㅇ‘달에+온‘을 합친 뜻으로, 달에 도착한 달 탐사선을 의미
ㅇ우리나라의 달 탐사를 ON(시작)한다는 의미
다산
ㅇ다산 정약용 선생의 과학기술 업적을 기리고, 뜻을 이어 받자는 의미
ㅇ우주개발강국 도약의 첫 장인 달 탐사선을 상징
달마루지
ㅇ‘달+마루(최고)/마루지(이정표)’를 합친 뜻으로, 달로 향하는 최고의 이정표가 되어달라는 의미
달마주
ㅇ‘달’과 서로 똑바로 향하여 라는 의미의 ‘마주’를 합친 말
ㅇ대한민국이 우주강국들과 나란히 마주 설 염원을 담음
달수리
ㅇ달과 독수리를 합성하여 만든 단어
ㅇ독수리의 뛰어난 시각처럼 달 탐사선도 달을 자세히 관찰한다는 의미
미리온
ㅇ‘미리내(은하수)’와 ‘가온(중심)’을 합쳐 은하수의 중심을 의미
ㅇ넓은 우주 가운데 서서 우주 연구에 한 발짝 나아간다는 의미
별마루
ㅇ‘별’과 높다, 최고라는 의미의 ‘마루’를 합친 말
최순달
ㅇ우리별 1·2·3호 등의 개발을 주도한 고(故)최순달 박사를 기리는 의미

저작권자 ⓒ 미래세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